Medical, Heath

당뇨병 치료제가 비만 치료를?

장종엽엔에스 2007. 11. 28. 19:32
노보 노디스크는 liraglutide가 당뇨병을 가지고 있지 않은 비만 환자를 대상으로 이중맹검-위약대조 및 지방분해효소(lipase) 저해제 제니칼(Xenical; Orlistat)과의 비교 임상2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얻어졌다고 보고하였다. Liraglutide는 1일 1회 투여의 인간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의 유사체이다.

GLP-1은 인체에 존재하는 인슐린 분비 촉진 호르몬으로 당 의존 인슐린 촉진 및 글루카곤분비 저해, 췌장세포의 항진, 공복감 경감, 식욕감소 등의 다양한 효과로 당뇨병 치료제의 역할을 한다(GTB2007040326).
한편, 음식 섭취에 자극을 받아 장관에서 분비되는 글루카곤은 농도 비례적으로 음식섭취를 감소시키고, 글루카곤의 조각(6~29개의 아미노산)인 GLP-1 역시 위장관 운동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유도하여 식욕감퇴를 일으킨다고 한다. GLP-1은 다른 신경펩타이드 NPY, 렙틴, 코티코트로핀 분비요소(corticotropin-releasing factor)와도 상호작용하며, 산소 소비(oxygen consumption)와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킨다고 보고되어 있다(비만치료 펩타이드제의 연구동향; KISTI R&D동향분석보고서).

이 시험에서는 liraglutide를 1일 1회 20주 이상 최고 용량 투여하였을 때 약 7 kg의 체중 감량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대조약물인 제니칼 치료군은 약 4 kg의 체중감량을 보였고, 위약 대조군의 체중 감량은 3 kg에 미치지 못하였다. Liraglutide의 모든 용량에서는 체중감소가 나타났다. 최대 용량으로 치료한 환자들의 약 75%가 5% 이상의 체중 감소를 경험하였고, 약 25%는 10% 이상의 체중감소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liraglutide를 투여는 수축기 혈압에도 유익한 영향을 주는 것이 밝혀졌다. 564명 참가자의 약 30%는 당뇨병전기의 징후를 가지고 있었다. Liraglutide의 어떤 용량이든지 20주간 치료하였을 때, 참가자의 80~90%는 더 이상 당뇨병전기의 징후가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위약대조군과 제니칼치료군에서는 약 40% 정도로 나타났다.

부작용으로 인하여 liraglutide의 시험을 중지한 사람은 10%가 채 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진행된 모든 임상시험에서 일관되게 가장 빈번한 부작용은 소화기계에 관련되었으며 주로 경도에서 중등도 수준이었다. 가장 많이 보고된 부작용은 구역질(nausea)이었다. 빈도는 용량에 따라 20~50%이었다. 구역질은 시험의 초기에도 가장 자주 관찰되었다. Liraglutide의 장기 체중 감량 시험을 하기 위한 제품명 공개 연장 임상시험에는 참가자의 약 85%가 자원하였다.

한편, liraglutide는 2형 당뇨병 치료제로 임상3상 개발 중에 있으며, 지금까지 발표된 임상 결과로는 기존 당뇨병 치료제의 부작용인 저혈당(hypoglycemia)의 발생없이 충분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GTB2006060477). 현재 진행 중인 임상3상 시험이 마무리되는 대로 2008년 중반에는 FDA에 신약신청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출처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