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Heath

여러 채소에서 추출한 천연함암제

장종엽엔에스 2007. 11. 6. 15:19
텍사스농업실험소(Texas Agricultural Experiment Station) 화학자들이 유방암, 췌장암, 결장암, 방광암, 난소암에 좋은, 특정 식물들에서 발견되는 천연화합물인 다이인돌릴메탄(DIM)의 유도체를 합성하였다. DIM은 브로콜리, 양배추, 순무, 겨자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의사들은 암 발병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이 채소들을 추천하기도 한다. 여기서 추출된 DIM은 이미 암 예방과 에스트로겐 관련 건강문제 치료를 위한 보조식품으로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DIM 유도체는 DIM 자체보다 더 강한 효능을 가지며, 암을 치료하는 데 실제로 사용될 수 있다고 스티븐 세이프 박사는 말했다. 그는 "DIM은 효능이 있는 물질이다.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다양한 종양에 대해 보다 강한 효능을 나타내는 유도체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브로콜리에서 추출된 DIM을 사용하여 제조된 유도체들은 실험실적 연구에서 유방암 세포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였다. 이 억제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에서 세이프의 연구팀은 DIM 유도체들이 매우 활동성이 큰 단백질인 PPAR 감마를 공격 대상으로 함을 밝혔다. PPAR 감마는 여러 종양세포에서 과다발현(over-express)하는데, 새로운 의약들의 잠재적인 목표라고 세이퍼는 말했다. 배양암세포 실험 및 쥐 실험에서 이들 DIM 유도체는 췌장암, 결장암, 방광암, 난소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함을 보여주었다.

세이퍼는 DIM의 가장 우수한 특징 중 하나로 부작용이 없다는 점을 들었다. 쥐 실험에서 DIM은 단순히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를 보였을 뿐이다. 이에 비해 현재 사용되는 화학치료는 심각한 부작용을 보인다. 이 효과로 현재 특허에 등록되어 있다. 투약량은 널리 사용되는 유방암 치료제인 타목시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세이퍼는 "지금 바라는 것은 이 특허 화학물질이 유용한 의료용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훌륭한 암치료제로 사용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특히 한 유도체는 암세포 실험과 동물 실험에서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화학물질이 인체에도 역시 유용한지 조사할 예정이다. 신생 바이오텍 업체인 「Plantacor」와 휴스턴에 있는「MD 앤더슨 암센터」가 이에 대한 공동 임상실험을 준비 중이다.

참고자료: Stephan H. Safe (assigned to Texas A&M University). Indole-3-carbinol, diindolylmethane and substituted analogs as antiestrogens. U.S. Patent 5,948,808 (7 September 1999).

출처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