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세계 인재들을 끌어 모으는 사천성 성도

장종엽엔에스 2017. 11. 21. 22:55

중국 서부 사천성 성도의 쌍류 (Shuangliu, ?流)지구는 국제무역, 금융, 법 분야에서 세계의 전문 인력들을 끌어 모으는 중심이 되어가고 있다. 이곳에는 중국이 시도하는 자유무역지구(Free Trade Zone, FTZ)이 시도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재들을 고용하는 데에는 헤드 헌터들에 의지하게 되는데 연봉 미화 29만 불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쌍류 지구 FTZ의 행정 책임을 맡고 있는 Jiang Liwang은 말한다.

지난 4월 1일에 FTZ를 시작하는 의식이 성도에서 진행되었는데, 이 FTZ지구에는 사천성 서부의 성도와 사천성 남부의 노주(?州)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천성 FTZ는 120 평방 킬로비터로 성도가 100평방 킬로미터와 나머지는 노주이다.  성두의 34 평방 킬로미터가 쌍류지구에 속해있다.

Wei Shuangdan는 영어가 유창하여 쌍류 지구의 공안국으로 배치되었다. 그녀는 중국에서 영어 학습자에게 가장 높은 8급을 취득하였다. "비교적 좋은 대학을 졸업했으나 경찰로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없었어 영어를 전공했던 것이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Wei는 말한다.

Wei의 이야기는 사천성 FTZ에서의 인력난을 보여주고 있다. 노주에서도 세계 전문 인력들을 유치하고자 한다. 성도는 공항과 기차등의 장점이 있고, 노주는 양자강과 중국의 동쪽 바다를 연결해 주는 항구를 가지고 있다.

성도는 현대적인 서비스 품질, 고도의 제조 능력, 첨단 기술 및 항공에 기초한 경제 시스템을 제공하나. 노주는 선적 물류, 장비, 식품, 음료(중국에서 유명한 주류가 생산됨) 산업이 발달되어 있다.

서부 내륙 지역은 고대에는 접근하기 어려웠지만, 1970년대 중국의 개방 정책과 21세기 초입에 서부 시대의 강조로 말미암아 사천성은 이제 중국 서부의 가장 앞서가는 지역이 되었다. 세계의 500대 포춘 잡지 선정 기업들은 시천성에 사무실을 열고 중국 서부의 어느 지역보다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사천성의 FTZ가 열린 것은 이 지역의 경제, 문화, 사회 구조에 매우 오랜 동안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라고 사천성 사회 과학원의 일부인 경제 연구소 소장인 Yao Yi는 말한다. 자유무역 지구에는 인력과 자금이 쌍방향 통행이 이루어지는 곳이다라고 Yao소장은 설명하면서, 그러기 다양한 시스템들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 무역과 더 많은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천성 성도의 출국과 입국을 담당하는 검역 방역 시설에는 새롭게 10개가 더 추가 설치되었다. 이를 통해서 혈액과 같은 특별한 품목들의 검역 시간을 3일도 단축할 수 있다. 방역 인증서의 효력도 3개월에서 12개월로 늘렸다.


 

관련연구자: Yao Yi
관련기관: Insitute of Economics, Sichuan Social Academy of Sciences
과학기술분류: 건설/교통,경제/경영,과학기술과 인문사회,법,지리/지역/관광
본문키워드(한글): 개발, 자유 무역 지구
본문키워드(영문): development, free trade zone
원문언어: 영어
국가: 중국
원문출판일: 2017-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