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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분석 기술의 발전방향

장종엽엔에스 2015. 2. 2. 08:37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5-02-02
2017년을 기준으로 대다수 기업의 사용자와 조직들은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자기 서비스 도구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사료되는 가운데, 2015년 2월 호주 시드니, 3월 영국 런던, 4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가트너 비즈니스 인텔리젼스 & 분석 서밋에서는 이를 보다 구체화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기존 비즈니스 인텔리젼스와 분석 모델은 정보기술에서 비즈니스 간의 힘의 이동에 대한 균형을 잡는 가운데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여 왔다고 가트너 관계자들은 언급하면서, 데이터 발견 도구의 출현, 다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접근, 데이터 준비 도구, 스마트 기능들이 분석 자체를 전문가들만이 아닌 일반인들도 다룰 수 있도록 만들고 있으며, 이에 대한 거버넌스 차원에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 가운데 있음을 지적한다. 가트너 그룹에서는 2017년을 기준하여, 대다수의 기업자와 분석가들이 분석을 위한 자기 서비스 도구를 보유하여 이를 통하여 데이터 준비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데이터 준비는 고도화된 분석 플랫폼뿐만 아니라 BI와 데이터 발견을 위한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직면한 가장 어려우면서도 시간 소모적인 작업 중의 하나라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하고 있는데, 정보관리, 정보 추출, 정보 전송, 정보 탑재에 대한 기능과 더불어 BI와 분석 플랫폼에서의 분석과 사용을 위한 접근, 프로파일, 통합, 큐레이트, 모델화를 위한 기능까지도 제공하고 있는 사실에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셀프 서비스 데이터 통합은 기존의 IT 중심적인 데이터 통합을 데이터 발견 플랫폼으로 새로운 양상으로 변모시키고 있으며, IT에서 비즈니스 사용자에 이르기까지 보다 거버넌스화된 데이터 발견을 위한 활동 중 상당 부분을 이전하여 자신들의 분석을 위하여 직면한 복잡성을 줄이고 시간까지 절감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술이 필요한데, 셀프 서비스 데이터 통합은 사용자들은 기술적 측면과 더불어 데이터를 통합하는데 있어서 비즈니스적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도록 만들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다.

가트너의 전문가들은 기본적인 기업 사용자들이 데이터 매시업 기능을 가까운 장래에 데이터 발견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데이터 발견과 더불어 기존의 BI 벤더들은 더 고도화된 데이터 준비 기능을 포함한 그들 자신의 비즈니스 사용자 데이터 매시업 기능을 확장하여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요구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가트너 그룹은 BI에 있어서 중요한 예측방향을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제시한다.

첫째, 2017년을 기준하여, 대다수의 데이터 발견 도구들이 상호지향적인 분석 기능을 확장시키기 위하여 스마트 데이터 발견 기능을 통합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데이터 발견 기능은 데이터 발견에 있어서 패턴탐색 기능을 강조하도록 만들면서 보다 스마트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셀프 서비스 데이터 준비 기능은 반자동화된 상태로 보다 진화하고 데이터 발견에 있어서 데이터 준비활동을 보다 강조하도록 만들면서, 비즈니스 분석가들의 보다 용이한 접근을 가능하도록 만들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조합을 통한 두 가지 측면의 발전은 보다 광범위한 사용자에 대한 보다 고도화된 분석 유형을 가능하게 만드는 차세대 데이터 발견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 데이터 발견은 비즈니스 사용자와 새로운 BI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보다 고도화된 쌍방향 분석과 통찰력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접근을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기업 사용자들 중 약 70퍼센트 정도가 현재까지 BI 도구를 사용하지도 못하고 이를 위한 통계적 배경지식도 가지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데이터 발견 도구로부터 통찰력을 도출할 수 있는 방법과 사용자들을 형성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방법들은 대다수 데이터 발견 플랫폼의 표준적 특징으로 스마트 데이터 발견을 연결시키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와 같은 진화방향은 시티즌 데이터의 가속화된 성장을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으며 모든 규모의 조직들에게 접근과 소비가 가능한 새로운 소스들을 만들면서 의미 있는 형태들로 연결시킬 수 있고 광범위한 분석 기능과 기업 내 리소스를 가지지 못한 조직도 이를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제시한다.

둘째, 2016년을 기준하여 셀프 서비스 BI 이니셔티브 중 10퍼센트 미만에서, BI 이니셔티브는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치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예방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지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비즈니스 데이터에 대한 최종 사용자들의 외침과 요구들은 그들의 필요성을 만족시킬 수 있는 IT에 대한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 부분과 결합되어 있다고 판단되는데, 여러 조직에 있어서 셀프 서비스 BI 이니셔티브를 입증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데이터 용량, 데이터 형태, 데이터 속도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증가현상은 이와 같은 트렌드를 보다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데, 대량으로 소비되고 광범위하게 배치가능하고 사용이 용이한 부분들에 대하여 응답하여야 하는 벤더들은 기본적인 질의, 분석, 보고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가트너 전문가들은 말한다.

이따금씩 이와 같은 솔루션들은 IT를 우회하는 비즈니스 단위를 통하여 수행되기도 하는데, 결과적으로 데이터 사용에 있어서 충분하지 못하고 모순된 상황으로 연결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셀프 서비스 BI 구축의 거버넌스가 제한되어 있는 결과로 인하여, 성공적인 사례들을 거의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 가운데 있고, 데이터 접근을 위한 최종 사용자들의 요청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있다고 전문가들은 언급한다.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 침해 사건과 결부되어, 일치하지 않은 데이터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들은 비즈니스 리더들의 셀프 서비스 BI에 대한 관심을 잃도록 만드는 문제와 결부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역기능에 대처하기 위하여, 보다 통제화된 엔터프라이즈 BI 구축이 필요하고, 셀프 서비스 BI 기술들이 보다 거버넌스화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뒷받침이 필요한 것으로 여겨진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벤더들은 통제되고 집중화된 엔터프라이즈 BI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장점들이 무엇인지 보다 분명하게 재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