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몰리브덴 공급 확보에 관한 공동선언문

장종엽엔에스 2014. 12. 23. 09:16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12-23
OECD 11개국의 정부는 OECD 위원회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의료용 동위원소(medical radioisotope)인 몰리브덴-99(molybdenum-99)의 생산을 위한 노후화된 시설을 교체하기 위한 새로운 기반시설의 개발을 주장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오스트리아, 캐나다, 독일, 일본, 네덜란드, 폴란드, 한국, 러시아, 스페인, 영국 및 미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의료용 동위원소의 공급 확보에 대한 공동선언문(Joint Declaration on the Security of Supply of Medical Radioisotopes)을 고수한다고 OECD 원자력기구(Nuclear Energy Agency, NEA)는 12월 17일 발표했다. OECD 위원회는 다른 국가들에게도 동일한 건에 대해서 독려하고 있다.

NEA는 OECD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서 몰리브덴-99 및 테크니슘-99m의 공급 확보를 보증하는데 국제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09년 6월 이후 NEA와 의료용 동위원소 공급 확보에 관한 고위 그룹(High-level Group on the Security of Supply of Medical Radioisotopes, HLG-MR)은 동위원소 공급 부족의 원인을 조사하고 이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원칙과 지원 권고사항을 포함하는 정책 접근법을 개발했다.

“공동선언문은 공급망(supply chain)에 대한 필수적인 변경을 지원하기 위하여 의료용 동위원소의 생산 및 사용에 관여하는 국가들에 의해서 조정된 정치적 이행방안을 제공한다. 이 공동선언문은 정부가 중요한 의료용 동위원소의 장기 공급확보를 보증하기 위한 의료용 동위원소 공급망에 대해서 확실한 신호를 제공한다”고 NEA는 말했다.

이러한 노력은 동위원소 생산에 있어서 자금완전 회수 및 예비용량의 가용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공동선언문은 Mo-99의 공급망에 현재 또는 미래에 관여할 참여국들 사이에 진행 중인 협의사항에 대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NEA에 따르면 Mo-99는 고정밀 의료용 진단을 목적으로 연간 전세계에서 약 4000만 회가 사용된다. 이 동위원소는 전세계 다양한 연구로에서 우라늄의 조사를 통해서 생산된다. 이 원소의 반감기는 66시간으로 비교적 짧으며, Tc-99m으로 붕괴된다. 또한 이 원소는 암, 심장질환 및 다른 질병의 진단에 필요한 복잡한 이미지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 환자에게 주입되기도 한다. Tc-99m은 6시간이라는 매우 짧은 반감기를 가지고 비방사능 물질로 붕괴되어 환자에게 방사능 피폭을 제한한다.

“이 원소들은 매우 짧은 반감기를 가지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생산되어야 한다. 이들 의료용 동위원소의 공급망 문제는 중요한 의료시험 서비스의 취소 및 지연을 야기할 수 있다”고 NEA는 말했다. “불행하게도 Mo-99 공급 신뢰도는 Mo-99 생산용 노후화된 연구로의 예상치 못한 정지 지연으로 인하여 지난 10년 동안 점차 감소했다. 이러한 연구로 정지는 전세계 의료용 동위원소 공급의 부족을 야기한다”고 NEA는 덧붙였다.

NEA는 공급망 참여국의 최신 자료를 사용하여 감소된 공급분의 잠재적인 기간 산정과 HLG-MR 정책 접근법을 이행울 위해서 전세계 Mo-99의 공급 상황을 주기적으로 검토했다.

정부는 연구로 및 최종 사용자 수준에서 전세계 Mo-99 및 Tc-99m의 공급망에 관여한다. Mo-99의 생산자 대부분은 상업적 기관이다. 비록 정부는 연구로에서 Mo-99 조사의 지원을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비용완전 회수의 이상적인 이행을 달성하기 위한 많은 일들이 남아있다.

HLG-MR 정책 원칙의 적용 이후 실제적인 진척에도 불구하고 일부 국가는 Mo-99 생산 비용을 계속적으로 제공한다. 그리하여 자국과 타국 모두의 헬스케어 시스템을 지원한다. “원자로에서 기본 연구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그들의 특혜인 반면 전세계 공급망의 일환으로서 일부 상업용 Mo-99 생산이 전세계 시장을 왜곡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비용완전 회수의 원칙을 만족해야 한다”고 NEA는 말했다.

단기, 중기 및 장기적으로 Mo-99와 Tc-99m의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목적인 HLG-MR은 아르헨티나, 오스트리아,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체코, 프랑스, 독일, 일본, 네덜란드, 폴란드, 한국, 러시아, 남아공, 스페인, 영국 및 미국뿐 아니라 유럽위원회와 국제원자력기구를 대표하는 4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HLG-MR의 회원들은 정부에 의해서 후보자를 지명하고 의료나 원자력 정책에 책임이 있는 정부 기구와 의료용 동위원소에 관심을 가지는 연구계 및 산업계의 전문가들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