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Heath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노년기에 실명이 촉진될 수 있어...

장종엽엔에스 2007. 11. 4. 16:29
특히 구운 빵의 섭취로 지방이 축적되면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가장 많은 실명의 원인이 되는 노년기 황반변성의 진행이 촉진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었다. 그러나 견과류에 포함된 지방 성분은 노년기 황반변성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되었다.

현재 노년기 황반변성에 대하여 별다른 치료 대안이 없고, 또한 노년기 황반변성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도 알려진 것이 별로 없다고 이번 연구 결과를 Archives of Ophthalmology 학술지에 기고한 논문에서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Johanna M. Seddon 박사는 밝혔다.

연구진은 또한 노년기 황반변성과 심장 질환의 연관성을 밝히기 위하여 60세 이상 261명을 대상으로 5년 동안 연구를 지속하였는데, 이중 101명에게서 노년기 황반변성 증세가 더욱 심하게 진행된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 중에서 지방을 가장 많이 섭취하였던 사람의 경우, 지방을 가장 적게 섭취한 사람에 비하여 노년기 황반변성 증세가 진행될 가능성이 3배 이상 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차이는 특히 동물성 지방보다 식물성 지방을 섭취한 사람들에게서 더욱 더 뚜렷하였다.

또한 리놀레산을 적게 섭취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생선을 섭취한다 해도 노년기 황반변성 증세의 진행이 완화되지 않는다는 사실도 제시되었다. 그러나 일주일에 적어도 1번 정도 견과류를 섭취하면 노년기 황반변성 증세의 진행 위험성이 40% 정도 감소되는 것이 발견되었다. Seddon 박사 연구진은 음식을 통하여 지방을 섭취하면 눈 동맥에 플라그 형성이 촉진되거나 눈의 황반 부분을 손상시키는 화학 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노년기 황반변성 증세가 촉진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연구진은 “많은 사람들이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혜택을 누리고 있는데, 예를 들면 노년에 눈의 건강 및 심장 건강 유지를 위하여 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일도 그 중의 하나이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인용 논문: "Progression of 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ssociation With Dietary Fat, Transunsaturated Fat, Nuts, and Fish Intake", Johanna M. Seddon, Jennifer Cote, Bernard Rosner,Archives of Ophthalmology, December 2003, vol.121, pp.1728-1737.

Reuters Health
출처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