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원전 일반설계평가를 통과한 일본의 UK ABWR
Hitachi-GE사가 설계한 UK ABWR(UK Advanced Boiling Water Reactor) 원자로가 영국 내에 건설하는데 적합하다고 영국 원전규제기관이 심층 일반설계평가(GDA, Generic Design Assessment)를 마친 후 결론내렸다. 원전 규제기관은 이 원자로 설계가 안전성, 보안성 및 환경보호에 관한 규제요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반설계평가(GDA)는 잉글랜드와 웨일즈에 신규원전 건설을 신청할 원자로공급사가 신청하는 자발적인 규제심사 프로세스지만 영국정부는 신규원전 건설에 들어가는 모든 원자로가 GDA를 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이 프로세스는 원자로공급사, 즉 심사 신청자가 원전규제기관으로부터 DAC(Design Acceptance Confirmation)과 환경규제기관으로부터 SoDA(Statement of Design Acceptability)를 발급받으면 완료된다.
Hitachi사의 UK ABWR는 영국 내에서 신규원전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자회사인 Horizon Nuclear Power사를 위해 2013년 4월 GDA 프로세스에 착수한 바 있다. 세부평가와 20개에 달하는 분야에 대한 후속 제출이 이어졌다. 영국 원전규제기관인 onR(Office for Nuclear Regulation)은 2017년 12월 14일 Hitachi-GE사에 DAC를 발급했으며 환경청 및 웨일즈 자연자원부도 SoDA를 발급했다고 밝혔다.
Horizon Nuclear Power사가 추진하고 있는 Wales 북부 Anglesey섬의 Wylfa Newydd 부지에 2기의 신규원전을 건설하는 사업은 이미 onR이 부지인허가 신청을 심사 중에 있어서 이번 DGA 통과를 통해 사업추진이 더욱 현실화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ABWR 설계는 이미 일본과 미국에서 인허가를 받은 바 있다. 4기의 원전이 일본 내에 건설되었으며 2기는 대만에 건설 중에 있다. Horizon Nuclear Power사는 영국 Wylfa Newydd 부지에도 2기를 건설하여 2025년 경 운영하기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영국 내 최초의 상업용 비등수형원자로가 될 예정이며 또 다른 2기의 UK ABWR 건설도 Gloucestershire 지역의 Oldbury 부지에 추진하고 있다.
영국의 GDA 프로세스를 처음으로 통과해서 DAC와 SoDA를 발급받은 원자로는 Areva사의 EPR(European Pressurised Reactor)로 2012년 12월에 인허가를 받은 바 있다. 2017년 3월에는 Westinghouse사의 AP1000 원자로가 GDA를 통과했다. EDF사와 CGN(China General Nuclear)의 자회사인 GNS(General Nuclear Services)는 Bradwell 신규원전 사업 추진을 위해 올 1월 Hualong one 원자로에 대해 GDA 심사를 신청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