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에너지의 어두운 면 - 조류 서식지와 물 손실, 먼지 및 조류 생활에 대한 영향
수많은 태양 전자 판으로 둘러싸인 곳에 있다고 상상해 보자. 태양 전자판 헬리오스텟(heliostats)은 작은 거울들이 달려 있고, 마치 로봇 해바라기처럼 온종일 태양을 쫓는다. 화석 연료를 없애려는 세계적인 움직임이 거세짐에 따라 이 에너지 농장은 마치 유토피아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남아프리카공화국 Stellenbosch University의 연구원들은 처음으로 이러한 많은 에너지 농장이 한 지역에 형성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종합적인 영향을 조사했다.
South African Journal of Science에 발표된 이 연구의 책임자인 Karen Esler 교수는 “우리는 풍력 또는 태양 에너지의 큰 이점을 인정하지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그것은 바로 서식지 손실, 물 손실, 먼지 및 조류 생활에 대한 영향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태양에너지 발전 시설이 개발된 땅에는 숲이 자랄 수 없어 서식지의 기능을 할 수 없다. 또한, 조류는 이러한 인공물들이 주변 환경에 놓이면 충돌을 많이 한다. 그뿐만 아니라 헬리오스탯을 설치하기 위해 이 지역들은 잘 정리되었지만 더 많은 먼지가 발생했다. ‘시각적 먼지 영향’은 이전 프로젝트를 통해 분명히 확인되었다. Esler 교수는 태양광 시설이 집중된 이곳은 더 많은 수분이 필요하므로 건조한 지역의 수분 손실이 문제라고도 설명했다.
이 연구를 위해 수석 연구원 Justine Rudman은 남아공의 건조 지역인 나마-커루(Nama-Karoo)와 사바나(Savanna)의 태양 에너지 발전 시설을 살펴보고, 전문가들을 인터뷰했다. Esler 교수는 “이런 개발의 흔적은 비교적 작지만, 종합적으로 그 영향은 우리의 생각보다 더 클 수 있다”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