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모바일 지불 기술 발전 전망
장종엽엔에스
2015. 2. 2. 08:55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5-02-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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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지불 기술에 대한 기대는 2015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트너 그룹에서는 모바일 상거래가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2017년 기준 미국 내 일반 사용자들의 새로운 형태의 행동변화가 기존의 디지털 상거래의 수익의 50% 수준까지 모바일 상거래에 있어서의 수익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최근 가트너 그룹에서 실시한 서베이에서는 모바일 상거래가 실제적으로 디지털 상거래 수익의 거의 22% 수준까지 도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몇몇 산업분야들을 중심으로 모바일 지불 기술을 채택하는 것이 다른 부분들보다 더욱 신속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모바일 상거래는 더욱 촉진되고 있는 상황 가운데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예를 들어, 대형 소매상들은 자신들의 가치 제안과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의 부분들이 매장 내 쇼핑에 크게 의존하고 있고, 디지털 및 모바일 상거래는 전체 수익의 매우 작은 부분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모바일 지불 기술에 대한 관심이 덜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새로운 신용카드 표준은 2015년에 발생할 수 있는 사기거래에 대한 부분들을 경감하기 위하여 이전하고 있는 가운데 있고, 기존 소매상들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신용 카드 거래를 위하여 자신들의 POS 시스템에 대한 업데이트를 주문하고 있는 상황 가운데 있다. 이와 같은 형태의 POS 시스템에 대한 업데이트와 동시에 변화에 소극적이었던 소매상들로 하여금 모바일 지불을 받아들이도록 만들게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디지털 & 모바일 상거래 이니셔티브에 대하여 마케터들은 IT, 판매, 사용자 지원, 법률적인 부분들을 포함하여 융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방향 마련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있어서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사용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사전 구매 경로에 대한 구축과 더불어 사후 구매 경로에 대한 구축을 마련하고 있는 상황 가운데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모바일 마케팅 팀들은 모바일 지갑을 어떻게 레버리지 차원에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이를 통하여 모바일 상거래와 지불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관심을 새롭게 만들 필요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가트너 그룹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측면에서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트렌드에 관한 예측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2016년 말을 기준하여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20억불 이상이 모바일 디지털 어시스턴트를 통하여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구글 나우, 시리, 코타나(Cortana)와 같은 모바일 디지털 어시스턴트는 이미 정보 수집과 정보 평가, 필요와 욕구에 대한 평가에 대한 부분들을 상호연결하고 있다. 이와 같은 모든 부분들은 구매 프로세스 전체에 걸쳐서 자동화된 구매를 가능하도록 만들 것으로 판단된다. 2015년 말을 기준하여, 모바일 디지털 어시스턴트는 이름, 주소, 신용카드 정보와 같은 부분들을 채우는 것과 같은 다소 진부한 전술적 프로세스를 취할 것으로 여겨진다. 야채 보충과 같은 고정된 부분들이 일상화되고 어시스턴트에 대한 이와 같은 유형들을 통하여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2016년 말까지 저녁준비, 픽업, 기념일 챙기기와 같은 고도화된 작업들을 스케줄할 수 있는 형태로 비교적 복합적인 형태의 구매 의사결정까지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또한 기대된다. 2016년 말을 기준하여, 자율형 모바일 어시스턴트를 통한 구매액은 연간 20억불에 육박하여, 모바일 사용자들 중 2.5% 이상이 이와 같은 어시스턴트를 통한 구매를 신뢰하게 되고 평균 1년간 구매액이 50불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2017년, 사용자 제품 투자 중 50퍼센트 이상이 사용자 경험 혁신으로 새롭게 방향설정을 할 것으로 여겨진다. 가트너 그룹에서는 2016년을 기준하여 기업들 중 89퍼센트 이상이 사용자 경험이 경쟁을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러 산업에 있어서, 초고도화된 경쟁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장점을 잠식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새로운 경쟁의 핵심으로 떠오르게 만들 것으로 여겨진다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제시한다. 지속적인 사용제 제품 산업은 이루어지기 힘들고, 검색과 소셜 채널을 통한 가격과 제품 정보에 대한 접근 움직임은 기존의 브랜드 로열티를 잠식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실 자체는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혁신을 가능하게 만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탄생으로까지 연결지을 수 있다. 경쟁자와 대체재들이 주변에 많아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도전사항에 대하여 부응하기 위하여, 기업들 중 거의 1/3이 2015년에 사용자 경험에 지출하는 예산을 증가시킬 것으로 현재 예상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