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 Heath

마음 챙김 개입이 건강한 즐거움을 위한 뇌 활성화를 촉진시킨다.

장종엽엔에스 2014. 12. 11. 08:59

http://mirian.kisti.re.kr/futuremonitor/view.jsp?record_no=253805&cont_cd=GT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12-11
요약: 처방 오피오이드(opioids, 주: 아편 비슷한 작용을 하는 합성 진통마취제)에 의존적인 삶들이 어떻게 그들의 갈망을 줄일 수 있을까? 그들의 삶의 다른 면들을 즐기는 것을 배워라. 연구자들이 표본으로 추출한 오피오이드를 오용한 만성 통증 환자들이 MORE를 거친 후에 자연적이고 건강한 즐거움들에 대해 EEG에서 뇌 활성이 늘어난 것을 보여주었다고 보고했다. MORE 조정은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 의미와 성취에 대한 감각을 회복하여, 대응 기제로서 약물사용으로 돌아가지 않고 그것의 즐거움과 통증을 받아들이도록 돕는 것에 집중한다.

처방 오피오이드에 의존하는 삶들이 어떻게 그들의 갈망을 줄일 수 있을까? 그들의 삶의 다른 면들을 즐기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그것이 유타대(University of Utah) 사회 복지대(College of Social Work)에 있는 부교수인 Eric L. Garland가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에 발표한 새로운 연구에서의 주요 발견이다. Garland와 동료들은 마음 충만을 지향하는 회복 강화(Mindfulness-Oriented Recovery Enhancement (MORE))라고 불리는 만성증 환자들을 위한 개입 프로그랩이 어떻게 처방 약물들에 대한 환자들의 갈망을 줄이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MORE 개입은 사람들이 일상 생활에서의 성취감과 의미에 대한 감각을 회복하여, 대응 기제로서 약물 남용으로 돌아가지 않고 그것의 통증과 기쁨을 받아들이는 것을 돕는데 집중한다. 그것은 중독고 인식 신경과학, 긍정적인 심리학과 마음 충반에 대한 최신의 연구를 통합한다. Garland의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삶에서 의미와 보상의 감각과 긍정적인 감정을 강화시키면서 통증과 갈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마음 충만을 지향하는 기술들을 적용하는데 대한 8주의 교육을 받았다.

예를 들어서, 삶에서 보상에 대한 감각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Garland의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마음에 염두에 두고 음미하는 연습(mindful savoring practice)”을 배웠는데, 여기서 그들은 아름다운 자연의 풍경이나 일몰, 또는 사랑하는 이들과의 연결된 감정과 같은 유쾌한 경험에 주의를 집중했다. 명상 시간에, 참여자들은 신선한 꽃다발의 색과 재질, 향에 그들의 의식을 집중하고 그 경험으로부터 일어나는 기쁨을 인식하는 것을 배웠다. 그들의 매일매일의 숙제의 일부로서, 그들은 그 다음에 다른 유쾌한 삶의 경험들을 즐기는 방식으로서 그 명상 기술을 연습하도록 요구받았다.

Garland의 새로운 연구로부터 나온 결과들은 오피오이드를 오용하는 표본의 만성 통증 환자들이 MORE를 거친 후에, 자연적인 건강한 즐거움에 대해 EEG에서 뇌의 활성이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다. 자연적인 건강한 즐거움에 대한 반응으로 그들의 뇌가 더 활성화될수록, 그 환자들은 오피오이드를 덜 원하게 되었다. “중독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주요 이론들 중 하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약물 남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즐거움의 경험에 둔해지고, 이것이 그들이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 점점 더 높은 용량의 약물을 사용하도록 떠민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이 발견들은 과학적으로 중요하다”고 Garland는 말했다. “이 연구는 이 과정이 역전될 수 있다고 제시한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삶을 더 인식하고 즐기기 위해서 마음 충만을 이용하도록 가르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중독성 약물들에 대한 필요를 덜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그것은 강력한 발견”이라고 Garland는 덧붙였다. 

Garland의 최신 연구는 Th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에 2월에 발표된 이전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데, 거기서 MORE 개입은 전통적인 지원 그룹에 참여한 다른 만성 통증 환자들의 표본에 비해서 만성 통증 환자들의 표본에서 오피오이드의 오용을 줄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 결과들은 유타에서 특히 관심을 끄는데, 여기는 미국에서 가장 높은 처방 약물 낭용률을 가진 곳들 중 하나이다. 약물 남용 및 정신 건강부(Division of Substance Abuse and Mental Health)에서 사용가능한 가장 최신의 통계에 따르면, 유타는 처방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사망자의 수에서 미국에서 여덟 번째이다. MORE 개입을 개발한 Garland는 그 방법이 또한 담배를 끊거나 몸무게를 줄이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시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ournal Reference: Eric L. Garland, Brett Froeliger, Matthew O. Howard. Neurophysiological evidence for remediation of reward processing deficits in chronic pain and opioid misuse following treatment with Mindfulness-Oriented Recovery Enhancement: exploratory ERP findings from a pilot RCT.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2014; DOI: 10.1007/s10865-014-96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