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도시를 보다 스마트하게 바꿀 다섯가지 혁신 기술

장종엽엔에스 2010. 1. 6. 22:47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 2010-01-02
IBM사에서는 사람들이 향후 5년에서 10년간에 걸쳐서 지구상 도시 내의 거주자들이 살아가는 방식, 일하고 노는 방식을 변화시키게 될 새로운 혁신을 가져다줄 기술들을 발표하였는데, 본 기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거의 매년 6천만명정도의 사람들이 새로이 도시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는데, 일주단위로 1백만 명에 가까운 숫자이다. IBM사의 네 번째 연례 보고서인 "향후 5년 내의 다섯 가지 혁신"이라는 보고서에서는 이와 같이 전 세계에 직면한 전례 없는 도실시화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하고, 사용될 수 있는 혁신기술들이 무엇인지 말하고 있는 것이다.

IBM사에 의하면 지난 2008년을 기준으로 세계인구의 상당수가 도시지역에 거주하게 되었고, 이러한 도시지역에서 증가하는 인구와 악화되고 있는 인프라에 대하여 도시 내에 지능형 인프라를 융합시켜 도시를 보다 스마트하게 하는 작업에 착수하였고 이를 이끌 기술들을 다음과 같이 보고자 한다.

첫 번째, 보다 강력한 면역 시스템을 도시 내에 구축

공공시설, 병원, 학교, 작업장에 각종 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와 같은 감염을 조기에 탐지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보급시키게 된다. 이를 위한 각종 도구를 제공하여 도시 내 거주자들의 각종 건강관련 정보들을 담고 있는 헬스 인터넷이 등장하게 되고, 이를 통하여 시민들의 건강을 안전하게 보호하게 된다.

모 정보기술 기업에서는 이를 위하여 각종 기관들과 공동으로 이러한 시스템을 개발하며 관련 컨소시움을 개최하고 있는데, 각종 헬스 정보들을 공유하고 질병발생을 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의 표준화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있다.

두 번째, 도시 내 건물들이 감시와 반응을 하는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진화한다.

오늘날 도시 내 건물을 구성하는 시스템 중 대부분은 난방, 물, 하수, 전기와 같은 시스템으로 각각 따로 움직이고 있는데, 미래에는 자원을 절약하고 우발적인 사태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러한 분리된 시스템들이 하나의 유기체처럼 작동하는 새로운 방법들이 나타나게 된다. 건물 내에 장착된 수천 개의 센서들이 건물 내 온도, 습기, 빛, 거주자 수와 같은 수많은 정보들을 모니터링하게 되고, 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처리하게 된다.

몇몇 빌딩들은 이미, 에너지 사용을 감소시키고, 운영 효율성울 증가시키기 위하여 이러한 인텔리젼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너널 서비스 관리사에서는 미국 시카고내의 세 곳의 오래된 건물의 인프라들을 연결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있고, 이러한 방식은 21세기 정부 건물 설계에도 본격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본 기업에서는 이러한 지능형 시스템을 사용하여 에너지 사용을 10-15%까지 절감시킬 수 있었다.

세 번째,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새로운 교통 시스템

점점 각종 자동차와 도시 내 버스들이 대체연료들을 운행하게 된다, 차량들은 한번 충전하면 며칠에서 몇 달까지 재충전할 필요 없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채택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관련 과학자들과 파트너들은 현재 한번 충전으로 300에서 500 마일까지 운행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에 있다. 도시 내의 스마트 그리드장치들이 공공장소 내 자동차들을 충전시키고, 풍력과 같은 화석연료가 아닌 재사용 에너지를 사용하게 지원한다.

네 번째, 도시 내의 수돗물 문제와 에너지 사용에 대처할 수 있는 스마트 시스템의 개발

도시에서는 보다 스마트 화된 하수 시스템들 보유하게 되어, 강과 호수의 오염을 정화시키고, 먹을 만한 물이 되도록 이를 정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보다 선진화된 수질 정화 기술들이 도시 내의 각종 물 자원들을 재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돗물을 수송하는데 사용하는 에너지를 20퍼센트까지 절감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상호작용하는 미터시스템과 센서들이 수돗물과 통합되고, 에너지 시스템들을 수돗물 소비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들을 산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다섯 번째, 새로운 위기 대응 시스템의 개발

범죄나 화재발생과 같은 위기 발생시,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위기 대응 시스템이 개발되게 된다. 뉴욕시의 소방국에서는 실시간으로 화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하는 최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능형 기술을 사용하여 각종 데이터들을 모델링하고, 최신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화재발생을 예측하고 예상 가능한 피해정도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http://gcn.com/Articles/2009/12/23/IBM-lists-5-innovations.aspx?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