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

환경을 고려한 일회용 기저귀 재생과 이를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생산

장종엽엔에스 2009. 12. 26. 01:20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 2009-11-13
전세계적으로 5,000 에서 6,000 개의 기저귀가 매시간당 배출되고 있다. 이는 아이 한 명당 1톤의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일회용 기저귀가 편리하지만, 이는 매립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일회용 기저귀는 분해되는 데 약 500년이 걸리는 것으로 추정되어 이는 지하수 오염을 포함한 여러가지 환경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영국의 Versus Energy 사와 Knowaste 사는 영국에 최초의 기저귀 재생 플랜트를 건설하기 위해 합작하였는데, 이 플랜트의 위치는 산업혁명의 중심지였던 곳이다. 새로운 재생 플랜트는 일회용 기저귀에서 회수되는 유기물질로부터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플랜트를 100% 자가 발전하게 될 것이다.

사용 후 일회용 기저귀 내 유기성 폐기물은 단지 2%에 해당된다. 그렇다면 나머지 98%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이는 건조되고, 살균된 후, 재사용 가능한 제지 펄프와 플라스틱으로 분리된다. 이들 물질의 자세한 최종 사용처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Knowaste 사의 과거 경험에 비추어, 지붕 타일, 신발의 깔창, 벽지, 플라스틱계 인공목재 및 산업용 침전장치와 같은 곳에 사용될 것이다.

이 공정을 자세히 나타내면, 먼저 고형체인 기저귀가 설비로 이송되어 분쇄된다. 이후, 세척, 살균 및 비활성화되어 기계적으로 플라스틱 성분과 유기 폐기물로 분리된다. 이후 특수한 화학적 처리를 통해 고분자는 비활성화 된다.

플라스틱 물질은 제거 및 여과되어 작은 입자로 압축된다. 플라스틱은 이후 재생되어 다양한 물질의 재료로 사용되는 것이다. 비재생 폐기물은 녹색에너지로 전환되어 자체 에너지 또는 국가 전력망에 공급된다. 부산물인 물은 재처리되어 다시 사용된다.

새로운 재생 플랜트는 과거 영국 산업혁명의 중심지였던 Black Coal 카운티 내 Birmingham 지역 West Bromwich 에 위치할 것이다. 새로운 재생 플랜트 설치로 West Bromwich는 과거 채굴, 소비 및 배출과 상반되는 지속가능한 연료와 재생 제품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녹색혁명을 이끌게 될 것이다.

기저귀의 재생을 위한 세계적 노력
Knowaste사는 이를 세계적인 도전이며, 전세계도 이러한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도전 과제로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 폐기물에는 기저귀, 침대 안감, 여성 위생용품, 성인 및 장애인용 기저귀 및 병원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을 포함한다.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인구와 일회용 용품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전망 관점에서, 이들 폐기물의 증가는 막을 수 없는 현실이 될 것이다.

기저귀 재생의 미래
현재 기저귀의 에너지화는 이미 폐기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소각로를 이용하는 방법이 나와있다. 이외에 미국 CleanTech Biofuels사는 폐기물의 에탄올 전환 공정에 이를 이용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 Knowwaste 사는 현재 완전한 재생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다용도 재생 및 용도변환을 포함하는 더욱 지속가능한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고 한다.
출처 : Cleantechn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