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된 비즈니스는 모두 고객 중심적으로 돌아가고 있으며, 이는 사업 배경이 스마트해지거나 자동화된 프로세스가 지원하는 개인화 서비스와 관련되어있다 볼 수 있겠다. 이에 소비자 니즈와 손호도의 변화에 대응하기보다는 항상 존재하면서 예측이 가능한 형태로 변화될 필요가 있다.
이에 디지털 리더들 뿐 아니라 기존의 비즈니스 업체들과 공공부문의 서비스 제공업체들까지도 이러한 변화를 인식해야 하겠는데, 민간 및 공공 부문 약 120개 조직을 대상으로 시행한 최근 연구를 통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하며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필요가 대두되고 있으며, 신기술 도입과 관련된 기업들의 변화 양상이 조망될 필요가 있다.
[참조: http://webinars.computing.co.uk/creating-the-data-foundation-for-business-digitalisation/register?redirect=%2Fcreating-the-data-foundation-for-business-digitalisation%2Fevents%2Flive]
인식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새로운 반응형 디지털 서비스들은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용 면에서 다소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방위적인 고객 데이터에 대한 고찰이 없을 경우 고객경험을 개인화시키는데는 제한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품질관리가 없을 경우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예외처리해야하거나 예측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스템들 간 데이터를 통합할 수 없을 경우, 묵은 정보가 저장소에 남아있어 효율성 면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디지털화가 비즈니스 내 보다 많은 측면에서 작용하기 위해 온라인 외부로 이동함에 따라 전통적인 기업체들에게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산업장비 유지보수의 증강현실기술 도입부터 각 소매점 내부에 위치한 온라인 식료품 주문 키오스크까지 시스템들 간 데이터 이동을 가능하게 하고 사용자의 편의성 증진을 위해 비즈니스의 기본적 요구사항들이 변화되고 있다.
이제 기업의 IT 기반설비를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를 결합하여 필요한 곳에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향후 비즈니스의 디지털화를 위한 데이터 기반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효과적인 데이터 전략수립이 디지털 비즈니스 기업들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게 되는 시점이 도래했다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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