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가 가져올 수 있는 기업 및 조직들에 대한 혜택은?

장종엽엔에스 2014. 12. 18. 08:19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2014-12-18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로 인해 각종 기업 및 조직들이 안고 있는 매우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높지만, 대다수 정보기술전문가들은 아직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조차 알고 있지 못하는 듯하여 관련 내용을 상세히 조사해보고자 한다.

최근 시행된 웹 세미나의 한 주제는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킹에 대해 인지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으며 해당 세미나에서 언급된 2가지 내용이 바로 앞에 언급된 내용이라 할 수 있겠다.

대다수 사람들이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가 매우 폭넓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분야이기에 눈여겨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힌 Creative Intellect Consulting社의 선임연구원인 Bola Rotibi씨는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가 네트워킹과 관련된 거의 모든 것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였다고 한다.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말은 필요사항과 서비스수준 협약에 따라 특정 자원을 어플리케이션에 맞게 구체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의미이며, 아직까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는 것은 서비스 제공업자와 벤더 수준에서의 표준들에 대한 통일성 및 지속성이 중요한 이슈라 고 한다.

하지만 Rotibi씨는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가 온전하게 다른 구조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 이는 전반적인 규모의 개시 이전에 받아들여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금융분야와 텔레콤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일컫는 의미로서 Amazon社와 Google社, 그리고 Facebook社가 여기에 해당되는 기업이라고 한다.

HP社의 최고기술자인 Eugene Berger씨는 대다수 서비스 제공업자들이 자신들만의 고유한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 관련 어플리케이션 상점들을 개발하고 있는 상황에 주목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여기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은 대다수 서비즈 제공업자들이 어플리케이션 상점들을 만들어내면서 동일한 콘셉트를 가지고 사람들의 스마트폰에 적용시킬 수 있는 사안들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어플리케이션 상점들을 개발하여 사람들이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할 수 있게 만들고, 다운로드받아 자신들의 네트워크 내에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모든 개발들은 후방에서 이미 작업되어진 것들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특정 제공업체에 의해 한정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개발이 아닌 어느 누구에게서라도 정의되어질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야 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Rotibi씨 또한 앞선 주장에 동의하며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의 대두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보다 많은 기회들이 제공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게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은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를 통해 네트워크 관리자가 그간 반복해왔던 작업들 대신 보다 선행적인 업무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고 한다.

하지만 패널들에 의해 소프트웨어저의 네트워크에 대한 열망에도 불구하고 최근 조사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정보기술 내 중요한 이슈로 자리잡기에는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에 대한 인식이 다소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전체 응답자의 37퍼센트 가량이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킹에 대해 전혀 인지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향후 12개월 내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에 대해 보다 많은 인지를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산업계에 실질적인 이슈로 자리매김하게 될 수 있는 시점이 머지않아 다가올 것이라는 점에 패널들 모두가 동의하였다고 한다. 이는 비즈니스에 보다 초점을 맞춘 대화가 시작될수록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에 대한 인지도는 올라갈 것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비록 현재까지는 규모와 거래량 면에서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가 실질적으로 준비되었다고 보기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할지라도 명확한 분야와 요소들에서부터 가용되기 시작하고 있기에, 얼마나 민첩하게 새로운 정보기술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를 통한 기업 및 조직들의 혜택은 보다 가시화될 전망으로 예상되고 있는 시점이라 하겠다.